Advertisement
최근 SBS PLUS '당신의 결혼은 안녕하십니까'(이하 '당결안')에서는 이지연, 윤종현 부부의 이야기가 등장했다. 앞선 방송에서 이지연은 남편 윤종현의 친구에게 성희롱을 당했던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음을 고백했다. 이지연은 "과거 술자리에서 남편 친구가 성희롱 발언을 했다. 그런데 남편은 가만히 있고 정말 실망을 많이 했다. 수치심을 느꼈다"고 털어놨다. 당시 윤종현의 친구는 난임 치료를 위해 산부인과를 다니고 있는 이지연에게 "너 의사 앞에서 다리 벌리고 누워 있으면 안 쪽팔리냐"라고 성희롱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dvertisement
이후 윤종현은 아내 이지연에게 "(친구가)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전해달라더라. 그 얘기 한 것도 기억을 못하더라. 기억 못하고 '얘네 부부가 왜 멀리할까' 싶었다더라"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Advertisement
제작진은 문제 된 장면을 다시보기 서비스에서 삭제하고, 고개를 숙였지만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오은영도 공식해명을 밝혔고 "프로그램 내부 정비"라는 이유로 2주 간 결방했던 '결혼지옥'은 9일 방송을 재개했다. 하지만 이날 방송에서도 제작진의 자막 사과만 있었을 뿐 오은영이 입장을 밝히진 않아 논란은 이어지고 있다.
Advertisement
엄마 박서현 씨는 흉기를 들고 아이 친부 이택개 씨를 협박해 경찰 수사를 받았다. 경찰에 따르면 지난 10일 박 씨는 폭행과 특수협박 등 혐의로 입건돼 조사를 받았다. 아이 친부 이 씨가 지난 달 4일 오전 2시쯤 "아이 친모가 흉기로 나를 죽이겠다고 협박한다"며 경찰에 신고해서다. 당시 생후 한 달이 막 지난 딸은 자고 있었고 경찰은 가정 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등에 따라 박 씨와 딸을 분리 조치했다.
뿐만 아니라 미성년자와 성인의 관계를 시트콤으로 미화한다든지 임신한 18세 여자친구 앞에서 폭언을 하고 본드나 부탄가스 흡입해 경찰 체포당하는 '막장'아빠가 등장해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줬다.
이같은 문제적 예능들이 계속 전파를 탈 수 있는 이유는 역시 관심도와 시청률 덕분이다. 오은영의 영향력 덕분에 '결혼지옥'은 매회 큰 관심을 얻고 있다. '당결안'은 부부싸움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일에 자극적인 설정을 곁들여 5회가 방송되는 내내 0.3%(이하 닐슨코리아 집계·전국 기준)를 기록할 정도로 SBS PLUS 프로그램 중 가장 관심을 모으는 프로그램으로 자리잡고 있다. '고딩엄빠2'는 2.0%로 시작해 30회에서는 3.3%로 마무리됐다. 시즌3는 2.4%라는 좋은 시청률로 출발했다.
시청률 뿐만 아니라 이 프로그램들은 방송 다음날 관련 기사로 포털 사이트를 장악한다. 더 자극적인 소재로 경쟁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물론 논란은 있지만 '구렁이 담넘어가는' 작전으로 넘긴다. '고딩엄빠'는 문제가 커질 것처럼 보이면 슬그머니 시즌을 종료하고 휴지기를 가진 뒤 새 시즌으로 돌아오는 방식을 취한다. '결혼지옥' 역시 아동 성추행 논란이 커지자 2주 간의 정비기간을 갖고 자막 사과 후 '아무 일이 없었다'는 듯 방송을 재개했다.
한 방송 관계자는 "부부 사이의 자극적인 일을 방송을 통해 시시콜콜 노출하는 것이 옳은가는 생각해봐야할 문제"라며 "과도하게 자극적인 소재는 방송의 공영성을 볼 때 지양해야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자정작용이 일어날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 이같은 상황이라면 예능이 참담한 수준까지 이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
연예 많이본뉴스
-
제니·이민정 이어 장윤정도, '생일초=흡연 논란' 퍼포먼스 동참 "서글픈 생일 30년" -
뉴진스 민지, 팀 복귀 안 하나?…한국 떠났다는 목격담 터졌다[SC이슈] -
"충주맨 개XX"..목격자 "김선태에 시기·질투·뒷담화 심각 수준" -
“제가 결혼 허락?”..홍진경, 故 최진실 딸 결혼에 어리둥절 “무슨 자격으로?” -
'충주맨' 김선태, 사직서 낸 다음 날 박정민 '휴민트' 무대인사 참석 -
노홍철, ‘약 취한 사자’ 의혹에 결국 입장 밝혔다 “윤리적인 교감” 해명 -
얼굴에 붕대 칭칭 육준서, 코수술 받았다 "부러진 코 재건술" -
장윤정 모친, 과거 반성하며 딸에 사과 “엄격하게 대해서 미안해”
스포츠 많이본뉴스